김두룡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723회 작성일 18-07-25 20:03본문
김 두 룡 (마케팅 74기)
KB국민카드 미래사업팀장, 글로벌 교육원 자문교수
아름답고 행복했던 가을단풍을 배신한 겨울이 마지막 기승을 부리고, 삶에 지친 낙엽들이 봄을 그리워하며 대지를 노크할 때, 햇살 가득 품은 양지바른 모퉁이에 움츠리고 앉아 있는 구멍가게에서 무념무상(無念無想)으로 한 장의 복권을 구매했다.
한 장의 복권이 평소 꿈꾸어 왔던 600년 전통을 자랑하는 성균관 가족이 되는 씨앗이 되어 주었다.
직장을 다니면서 공부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택시 안에서 왼손에는 차가운 우유를, 오른손에는 말라 비틀어진 빵 한 조각으로 저녁을 해결하고, 별빛마저 지쳐 졸고 있는 늦은 밤까지 수업을 해야 하는 고통도 있었다. 포기하라는 많은 유혹들이 자신을 괴롭혔지만, 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는 마부작침(磨斧作針)이라는 말을 되새김하며 마음을 가다듬고 가다듬어 박사 학위를 가슴에 품을 수 있었다.
박사학위를 받은 후에는 그 동안 배운 마케팅이론과 경험을 활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달빛마저 잠든 어두운 밤하늘에 미래 행복을 찾아줄 북극성이나 망망대해에 떠 있는 돛단배처럼 불확실한 사회 속에서 삶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등대 같은 도움을 주고 싶었다. 그래서 아픔과 아쉬움으로 채워진 인간의 삶에 마케팅 이론을 적용하여 혜안(慧眼)을 주고자 『생생마케팅』 이라는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죽고 사는 것은 명에 있고, 잘 살고 못사는 것은 하늘에 달려 있다는 “사생유명부귀재천(死生有命富貴在天)”이라는 고사성어가 있지만, 이 책을 통해 몰라서 불행했거나 몰라서 미래로 나가지 못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조그마한 넛지(Nudge)가 되어 인생역전의 발판을 만들어 가기를 원했다. 아름다운 집을 짓기 위해서는 설계시점에 한 점 한 점이 중요하듯이, 이 책이 가을 단풍처럼 사랑과 존경을 받고, 자신의 인생을 한 땀 한 땀씩 실행해가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했다.
『생생마케팅』 책에서는 “삶에 있어 인생역전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혜안을 제시했다.
첫째는 꿈을 가져라. 꿈은 마케팅전략에서 목표와 유사하다. 우선, 전략이란 기업이 처해 있는 시장상황 변화를 분석하고 이에 맞는 마케팅 목표를 설정하여 목표에 따라 활동을 계획하고 결정하며 실행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마케팅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는 삶에 있어서 바로 꿈이다. 꿈은 허공에 날개 짓만 하다 사라지는 하루살이 같은 인생이 되지 않기 위한 삶의 목표이고 방향이다. 또한 내일을 향해 오늘을 살아가도록 하는 동기이고 이유이다. 비록 이룰 수 없고 작을 지라고 꿈이 있어야 한다. 꿈 자체만으로 힘이 되고 믿음이 된다. 살아 있음은 꿈이 있어야 하고 꿈은 늘 최선을 다하게 한다. 꿈은 어려움을 극복하게 하고 성취감으로 삶을 즐겁게 한다.
둘째는 자신의 가치(Value)을 높여라. 마케팅에서 가치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유하거나 사용하여 획득한 혜택과 제품이나 서비스를 획득하는데 드는 비용간의 차이라고 정의한다.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해야만 수익을 창출할 수 있고 영속할 수 있다. 개인의 삶에 있어서도 자신이 투자한 노력대비 더 많은 성과를 이루어야 성공했다고 말 할 수 있고 행복하다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스스로 자기계발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차별화 하고 극대화해야만세상에서 자신의 브랜드인 이름석자를 빛낼 수 있고 후세에 남길 수 있다. 세상을 살다 보면 누구에게나 기회가 온다. 기회는 “ 평소 준비된 사람만이 가지는 특권”으로 평소 자신의 가치를 높인 사람만이 인생에서 몇 번 오지 않을 기회를 인생역전의 발판으로 만들 수 있다.
셋째는 환경을 이용하라. 마케팅에서 환경분석은 통찰력을 확보하기 위한 첫 단계로, 시장이나 소비자를 알고 최적화된 전략을 수립하여 의도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필수 과정이다. 인생역전을 위해서는 미래에 대한 통찰력이 있어야 하고, 세상을 정확하게 보는 눈이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사람의 본능적인 성격도 살아온 환경과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 환경에 잘 적응하는 사람이 결국 살아남고 살아남는 자가 성공한다. 자신이나 자녀들의 현재 성격이 잘못되었다면 지나온 과거 환경과 겪었던 사건들을 들여다 보아야 치유할 수 있다. 인생에서 지피지기 백전불태(知彼知己百戰不殆)하고 싶으면 상대 주변환경을 잘 분석하고 활용해야 한다.
위에서 강조한 내용 외에도 이 책은 기울어 지다 다시 상승하는 삶의 변곡점이나 실패의 늪에서 성공 방향으로 바뀌는 전환점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이 있다. 더불어, 마케팅 이론을 기업을 운영하거나 단순 장사를 하는 것에 한정하지 않고,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 그리고 직장 등 모든 삶의 생태계에서 성공과 행복으로 갈 수 있는 지렛대로 이용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현명한 成均館人들이여!
『생생마케팅』 내용처럼 주어진 운명대로 살다 죽는 수동적인 삶이 아니라, 주어진 환경
분석을 통해 꿈을 설정하고, 사전 계획을 기반으로 준비하고 실행하여 자신의 가치를 더
높이고, 더불어 불행했던 과거 운명을 행복한 인생으로 역전 할 수 있고, 능동적인 삶을
살 수 있는 혜안(慧眼)으로 미래의 주인공이 되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